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5세이상 노인 혜택 꼭 챙겨보세요!

아무래도 나이가 들수록 건강이 제일 중요한데요. 60세 이상부터 65세 이상 노인 혜택으로 다양하게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정리해 보았으며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기초연금

만 65세 이상이 되면 노인수당이라고 불리는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 금액은 단독가구 기준 또는 부부 가구 기준으로 월 소득 기준에 따라 수급 금액이 결정됩니다.

 

기초연금 신청은 자격 조건이 가능하지만 신청하지 않아 못 받는 가구의 수가 많다고 합니다. 사는 지역의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문의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치매 검사 무료

나이가 들면서 걱정되는 질병 중 하나가 치매입니다. 만 65세가 아닌 만 60세 이상 분들이라면 누구나 치매 선별 진단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므로 무료 치매 검진받으시면 됩니다.

 

관할 보건소에 있는 치매안심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고, 치료 관리비를 지원해 주는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서비스도 있습니다. 조기 발견하면 치료와 관리로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의료 할인/무료 혜택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치아가 많이 약해지는데 임플란트는 평생에 걸쳐 2개까지 할인할 수 있으며 70%는 공단이 부담하고,  나머지 30%는 환자가 부담하고 틀니도 포함이 됩니다.

 

65세 이상으로 귀가 잘 안 들리는 난청인으로 청각장애 진단을 받으면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모델 안에서 보청기 구매 후 서류를 제출하면 100만 이상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독감 예방접종, 폐렴 예방접종, 대상포진 접종이 무료이며 신분증을 가지고 보건소나 지정병원에 가면 무료로 예방 접종과 건강검진 혜택이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의 혜택 중의 하나로 노인 실명 예방 사업으로 노인 저소득층을 우선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질병은 백내장, 망막질환, 녹내장과 같은 안질환을 대상으로 안검진을 합니다.

 

*교통 할인/무료 혜택

수도권 지하철 서울, 경기, 인천을 포함하여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지하철도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라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차는 평일에만 30% 할인이 가능합니다.

*통신비 할인 혜택

65세 이상으로 기초연금 수급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국가유공자가 대상자로 선택약정 요금할인제도를 이용하여 25%의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 비용의 월 청구 요금의 50% 감면으로 월 최대 12,100원에서 최대 30,000원까지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통신사(SKT, KT, LG)  고객센터에 전화로 신청하면 됩니다.

 

*문화 할인/무료 혜택

국공립 박물관, 고궁, 미술관은 무료 관람이 가능하며 국가 및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연장은 50% 할인이 가능합니다. 월요일 아니면 화요일에 휴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노인 돌봄 서비스 

만 65세 이상으로 국민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 기초연금 수급자분들 중에서 일상생활이 불편한 분들이라면 하루 3시간의 노인 돌봄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 유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국민연금도 일시금 수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 60세 또는 만 65세 이상부터 받을 수 있는 할인과 무료 혜택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