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가 있으면 40대부터 50대 60대까지 다양하게 연령 상관없이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지게차가 있는데 3톤 미만과 3톤 이상의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두 종류가 있습니다.
건설기계 조종 면허로 3톤 미만 지게차 자격증은 1종 보통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12시간의 교육만 이수하면 별다른 시험 없이 건설기계 혹은 중장비 학원에서 취득이 가능합니다.
3톤 미만 지게차 자격증 학원은 가까운 중장비 학원을 검색하면 되고, 수강료가 대략 30~35만 원 정도입니다. 가까운 시청, 구청, 군청 등의 교통과에서 소형건설기계 면허 발급을 신청할 수 있어요.
지게차 운전기능사로 3톤 이상 지게차 자격증은 60시간 이상 100시간 정도의 교육 시간을 채우고, 실기 시험을 통과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므로 지게차 자격증 종류가 있습니다.
3톤 이상 지게차 자격증은 국비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지원이 되며 본인 부담금이 10만 원 이하로 학원에 다닐 수 있으며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50대, 60대분들도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의 경우 취득률이 높고 초보자도 쉽게 취득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자격증 소지자의 수요도 높아 전망이 좋은 자격증이지만 연봉이 생각보다 높은 편은 아니라 합니다.
지게차 운전기사 국가 자격시험은 운행에 필요한 이론과 화물의 적재, 운송, 하역 방법, 안전관리 항목 등으로 필기 100점 만점에 60점, 실기 100점 만점에 60이면 취득 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는 운전면허가 없어도 취득할 수 있지만 건설기계 조종사면허는 3톤 이상이든 미만이든 1종 보통 면허를 소지해야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는 만 18세가 되어 1종 보통을 취득 후 기능사 자격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유효기간은 2년이므로 필기 합격 후 2년 안에, 실기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운전만 잘하면 취득할 수 있는 지게차 자격증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