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재무 담당자의 소양을 평가하는 업무로 재경관리사 자격증은 세무 및 회계 이론과 실무능력을 가진 전문가로 세무회계 자격 중 하나인 재경관리사 자격증 준비기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재경관리사는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연령, 학력 등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취득하면 영구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2023년부터 유효기간 5년이 적용되었습니다.
회계, 세무 관련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고 있다면 필수로 기본적으로 취득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해당 자격증이 없으면 취업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을 수 있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세무, 회계 분야는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진입하기가 어려운 분야로 세무, 회계 기본지식으로 회계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기본적인 실무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재경관리사 합격률로 평균적으로 40%대를 보이는데 전공자의 경우는 1달로도 취득이 가능하고, 비전공자의 경우 자격증 준비기간은 평균 3개월 정도는 공부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재경관리사 시험은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 회계 총 3과목으로 각 40문항씩 객관식 사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과목별로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실기는 없습니다.
재경관리사 자격증 시험 일정은 거의 매달 토요일에 진행되고 있으며 합격자 발표도 일주일 내로 나오기 때문에 시험 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떨어지면 다시 준비하면 됩니다.
전산회계 1급, 2급보다는 난도가 높은 편으로 응시자 수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으며, 난도는 조금씩 올라가고 있으며 회계, 세무 분야의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세무 회계로 결산, 분석, 진단, 결정 등의 능력이 필요한 재경관리사 연봉 평균은 3,000~4,000만 원 선이지만 경력 수준과 기업의 규모에 따라 더 높은 연봉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