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란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고령 또는 노인성 질환이 있는 분들을 도와주면서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직업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데 연세 드신 분들이 많이 지원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지원자는 나이나 학력에 전혀 제한이 없으므로 만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가능하지만 수강생이나 지원생 평균 나이대는 50대, 60대가 많으며 정년 없이 평생 일할 수 있는 직업이라 인기가 많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국가에서 지정한 양성기관에서 일정 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실업자나 특정 소득 기준 이하 근로자의 경우에는 자격 요건이 되면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교육비 지원도 받을 수 있고, 교육 후 6개월 이내에 취업하면 교육비도 90% 환급받을 수 있으니 고용노동부 센터나 살고있는 관련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세부 기준을 확인한 후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교육 이수 후 시험을 봐야 하는데 연간 4회 3월, 6월, 9월, 12월 시행되며 전국 각 시·도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응시하면 되고, 응시료는 3 ~ 4만 원대이며 객관식으로 총점 100점 중 60점 이상이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주요 업무는 신체 활동 지원 (세면, 목욕, 배변 보조, 옷 갈아입기, 도보 도움 등), 가사 지원 (식사 준비, 청소, 세탁 등), 건강관리 보조( 약 복용 도움, 병원 동행), 정서적 지원 (어르신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대화) 등입니다.
자격증이 있어야만 요양원, 재가요양센터 등에서 정식으로 근무할 수 있으며 고령화 사회로 인한 요양보호사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직업으로 주목받고 있어 학원 주말반에도 신청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체류 외국인도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 전에 건강검진과 신원 조회를 진행하는 것이 필수로 하며 범죄 경력이 있거나 건강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자격증 취득이 제한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근무지는 병원 (노인 전문 병원 및 요양병원), 요양시설 (실버타운, 요양원 등) , 재가요양센터 (방문 요양 서비스)로 진로 가능하고, 시간제 또는 정규직으로 다양한 근무 형태 가능하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