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알아봐요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사이버 범죄도 많이 발생하는데 사이버 범죄 종류로는 사이버 금융사기, 사이버 스토킹,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 명의도용, 사이버 명예훼손 등이 있습니다.

 

사이버수사대 신고 시 무엇보다 신속한 처리를 위해서 빠르게 신고해야 하며 증거자료를 확보해야 하고, 신고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인적 사항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신고자의 연락처를 기재해야 합니다.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으로 본인만 할 수 있으며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는 경우 신고서를 작성하면 되는데 신고자 정보, 피해 내용, 증거자료 등을 기재하고, 담당 경찰관에게 제출을 하면 신고 접수가 됩니다.

 

사이버범죄 신고가 접수되면 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해당 사건을 수사하기 시작하면 경찰은 신고자에게 필요한 추가 정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수사가 완료되면 경찰은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고 검찰은 사건을 재판에 넘기거나 불기소처분을 내립니다.

 

사이버 수사팀에 맡겨졌다 하더라도 수사 사건 진행 상태를 이메일이나 전화로 수시로 확인하여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신고 절차를 통해 더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으로 경찰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민원 신청에서 사이버범죄 신고를 선택하여 신고서를 작성하면 신고 접수 후 14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통지받게 됩니다.

 

민사적 구제 방법으로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고, 형사적 구제 방법으로 가해자는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사이버범죄는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이버범죄는 회복이 어려우므로 사이버범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비밀번호 사용과 비밀번호 수시 변경하는 것이  좋고, SNS에서 개인정보 노출에 특히 주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만 이용하고, 만약 사이버공격이 감지되면 해당 계정이나 장치의 활동을 중단하고,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보안 조처를 하여 추가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이버공격이 확인되었을 경우에는 경찰 사이버수사팀에 범죄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피해 본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범인의 인적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등이 필요하며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