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사고 및 질병 및 감기 등으로 인해 병원을 찾게 되는데 병원과 의원의 차이를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그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은 1차 의료기관으로 분류되며 병상수가 30개 미만으로 규모가 작고, 주로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를 보는 소규모 병원으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병원에 속합니다.
병원은 30개 이상의 병상을 갖추고 있으며,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를 보는 의료기관으로 주로 입원 진료를 보는 의료기관이 병원이며 외래 진료를 포함하며 규모가 더 큰 곳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집에서 병원으로 왔다 갔다 하면서 통원 치료를 받는 것을 외래 진료라고 하며 병원에 입원해서 수술받고 일정 기간의 회복 기간을 가진 후 퇴원하고, 진료를 받는 것을 입원 진료라 합니다.
전문의는 병원과 의원, 일반의는 의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무슨 의원 진료과목 피부과의 경우는 일반의이고, 무슨 안과 의원이라고 되어있으면 전문의가 운영하는 병원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과의 경우에도 치과의원 치과병원 차이는 보철과, 교정과, 구강외과 등 각 진료과목을 참고해서 가는 것이 좋고, 치과의원은 한 분의 치과 선생님이 모든 분야를 진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과병원은 대학병원급 기관에서 4년 내외의 기간 인턴을 거치고, 레지던트 과정을 거치고, 충분한 임상경험을 갖춘 선생님이 각 분야에 맞는 진료를 보는 것을 말하며 전문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의원에서는 주로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가벼운 증상을 치료하며 수술 및 증상이 심각한 경우 병원으로 방문 후 검진을 받으면 되겠으며 진료비용은 의원이 병원보다 저렴하고, 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건강은 누구에게나 중요한 만큼 의료 기술도 좋아지고 있으며, 의료서비스도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인력 수급, 제도, 분쟁 등 많은 문제가 끊이질 않고 있지만 병원 의원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