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병원 신분증 없을때 모바일 신분증으로!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 방문 시 국민건강보험 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하거나 신분증 없을 때 모바일 신분증을, 앱을 통해서 스마트폰에 다운 받은 후 등록해야 신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분증에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모바일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등이 포함되며 신분증이 없는 경우 스마트폰으로 즉석에서 본인인증을 거쳐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본인(환자) 여부를 확인하지 않거나 적발이 되면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어야 하고, 신분증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기존처럼 주민등록번호를 제시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신분증 없을 때 진료를 받을 수는 있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진료비 전액을 본인이 부담 후 진료 14일 이내에 진료비 영수증과 신분증을 제시하면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신분증 모바일 사용 방법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검색 후 어플을 실행한 후 개인 - 한국어 선택 후 개인정보 보호, 필수적 접근 권한 안내 사항에 확인을 누릅니다.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정보 수집 약관 전체 동의 확인 후 본인확인 하기를 누르고, 휴대폰 인증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진행하며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만 휴대폰 인증이 가능하겠습니다.

 

본인 인증이 끝나면 비밀번호 4자리를 등록하고, 추가로 생체인증으로 로그인을 원하면 생체인증 등록을 하면 되고, 절차가 끝나고 건강보험증이 발급되면 QR을 통해 병원에서 신분증 대신 본인확인이 가능합니다.

 

병원 신분증 의무화 이유는 신분증을 도용하여 의약품 등을 처방받는 오남용 예방, 다른 사람 명의나 사망자 명의도용으로 약 처방받은 사례, 동명이인, 비슷한 이름 등으로 착오하여 접수한 후 진료받은 경우입니다.

 

병원에서 신분증 없을 때 대처 방법으로 모바일 신분증 건강보험증 설치하는 방법으로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등 모바일 결제처럼 이제 신분증도 편하게 스마트폰 하나로 확인이 가능하며 간편해졌습니다.

 

응급환자,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 진료 의뢰 또는 회송환자, 거동이 현저히 불편한 환자 등은 신분증 제출 예외 대상자에 해당이 되며 병원 신분증 없을 때 모바일 신분증 다운받는 법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