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버스 운전 면허증 1종 대형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하는데 만 20세 이상의 1종 대형이나 보통 운전면허를 소유하고 있다면 도전해 볼 수 있는데 버스 운전기사 연봉 월급 알아보겠습니다.
시내버스는 마을버스에 비해 도로 사정도 괜찮아 시내버스나 고속버스 운전기사의 경우 급여가 높지만, 마을버스 운전 경력이 필요하므로 어쩔 수 없이 저임금을 감내하면서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시내버스 기사의 연봉은 1년 차부터는 근무 강도에 비해서 괜찮은 수준으로 약 4,200만 원에서 연봉 5천만 원가량 된다고 하며 자격조건만 갖추면 버스 기사의 경쟁률은 높지 않습니다.
마을버스 및 시내버스는 새벽부터 새벽까지 다니고, 고속버스도 야간 등이 있고, 어떤 버스를 운전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고, 업무 조건, 근무시간, 휴일 경력에 따라 초급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운행하는 버스의 종류는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고속버스 등으로 마을버스 기사들은 보통 연봉으로 약 250만 원 정도, 시내버스 기사들은 평균적으로 400만 원 수준의 월급을 받고 있습니다.
광역버스 기사들은 약 400만 원에서 450만 원 사이의 월급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고속버스 기사들은 연봉으로 약 500만 원에서 600만 원 사이를 받는 것으로 버스 운전기사 연봉 월급이 있습니다.
교통수단을 운영하는 버스 운전기사로서의 급여 장점은 연봉(월급) 어느 정도 안정적인 편으로 장기근속 및 복리후생이 좋아지며 근로일이 많은 만큼 휴가와 휴식 시간도 상대적으로 많이 있습니다.
버스 운전기사는 평소에 아주 부지런해야 하는데, 운전기사의 공통적 단점은 근무시간이 다소 많은 편이라 육체적인 피로가 많고, 여러 버스 승객을 상대하는 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택시 운전기사는 과하게 늘고 있는데 버스는 우리의 중요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버스 운전기사는 늘 부족한 상황으로 버스 기사가 되는 방법과 연봉 및 월급 얼마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