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 어디에서!?

퇴직 이후에도 퇴직연금이 있는지 모르거나 어떻게 퇴직연금을 신청하는지 모르는 경우, 또는 퇴직연금에 가입되어 있는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이 폐업하더라도 근로자가 퇴직급여를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도록 금융회사에 이를 맡겨 운용하는 것으로 퇴직연금은 기업이 근로자의 퇴직급여를 직접 관리하지 않고 금융회사에 적립하는 연금 체계입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운용하는 통합연금포털로 들어가 홈페이지 화면에서 내 연금 조회하기를 누르면 회원 가입이 안 되어있는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금융 정보 관련 5개 모두 동의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실명 인증은 필수이며 실명인증 확인 완료가 뜨고 회원 가입을 위해서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내 연금 조회를 눌러서 볼 수 있는데 바로 가능하지는 않고 보통 4~5일 정도 걸립니다.

 

연금 조회는 퇴직연금 DC 혹은 DB에서 자신의 퇴직연금 적립금 합계 금액을 확인하고, 계약상세화면에서 총 납입한 금액과 적립 금액 그리고 퇴직연금 상품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개인 정보를 토대로 연금에 관련된 금융 정보를 수집한 후 확인을 할 수 있으며 내 퇴직연금을 관리하는 금융회사, 연금 상품명, 적립 금액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적립된 퇴직연금 조회와 연금 개시일 등 동시에 나의 퇴직금이 어느 은행에 어떤 형태로 가입이 되어있는지 확인이 가능한데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정확한 금액이 조회되는 것은 아닙니다. 

 

근로자가 퇴직하게 되면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지급할 수 있는데 퇴직급여 수령자 나이가 만 55세 이상이면 퇴직연금의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일반계좌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서류 제출 등 수령 절차를 거쳐 퇴직연금을 운용하고 있는 금융회사에 연락하면 퇴직연금을 찾을 수 있으며 오늘은 간단하게 미청구 퇴직연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