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배기능사 자격증은 국가 공인 기술 자격증으로 필기시험 없이 실기시험만으로 자격증 준비를 할 수 있으며 실력과 기술에 따라 연봉 차이가 있는데 도배기능사 자격증 연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배기능사는 천장, 내벽, 바닥, 기둥, 창호 주위에 도배지를 재단 및 접착제를 이용하여 부착하는 전문적인 도배 기술 자격증으로 응시 자격 요건이 따로 없고, 도배기능사 시험은 연간 3~4회 시행됩니다.
도배기능사의 경우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3~4개월에 1만 원씩 일당을 높여 이직이 가능하고, 도배기능사 전문 인력이 될 수 있으며 높은 급여를 받으면서 은퇴가 없으며 평생 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공공직업 훈련원이나 사업체 내 직업훈련, 인정 직업 훈련원 등의 도배사 양성 과정을 통해 교육받을 수 있으며 도배기능사 자격증 교육과정은 총 3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도배기능사는 주로 인테리어 공사에서 벽, 천장 등 건물 내부 표면에 벽지를 시공하는 업무로 벽지 선택, 재료 준비 및 재단, 천장 및 벽면 처리 작업을 수행하고, 벽지 시공이 완료되면 마무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도배기능사의 연봉은 근무 방식, 지역, 경력, 기술 수준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으며 하위, 중위, 상위 구분된 평균 연봉 외에 실제로는 고소득을 올리는 데 성공한 도배기능사들로 젊은 층도 많이 있습니다.
초보자부터 숙련된 기능사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결정하는데 초보 10~13만 원, 중급 15~20만 원, 숙련자 25~30만 원 선으로 보통 나뉘어져 있으며 지역이나 프로젝트에 따라 수입 연봉(일당)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력과 실력이 쌓이면서 일 처리가 능숙해지면서 급여가 증가하는 구조이며 도배기능사로서 고소득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많은 일을 하면서 경험과 실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보통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건설 현장이나 도배장판 업체, 인테리어 업체 등에 취업을 해서 현장 기술부터 배우게 되고, 현장 일을 실제 배우려면 취업이나 일용직으로 들어가서 실무 일을 배워야 합니다.
도배기능사가 자격증 취득 후 기술을 높여서 업계에서 인정받고고, 많은 프로젝트와 고액의 일당 또는 연봉을 받을 수 있으며 나중에 창업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도배기능사 자격증 연봉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