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동청 신고 방법 4가지 (온라인,팩스,우편,방문) 

노동청 신고는 임금체불을 해결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임금체불에 당했다면 노동청에 신고할 방법으로 방문, 우편, 팩스, 온라인 접수 등의 신고방법이 있습니다.

 

임금체불이란 근로기준법 제43조에서 금지하고 있는데 임금체불은 근로자가 일한 대가를 임금으로 받아야 하는데 사장이 급여를 매월 제때 지급하지 않거나 지연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임금체불은 근로자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로써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는데 임금체불을 반복하거나 고의로 한 경우에는 과태료나 벌금을 사용자에게 부과할 수 있으니 노동청 신고를 하면 됩니다.

 

노동청 신고 방법도 중요하지만, 노동청 신고 기간 내 신고를 해야 하는데 임금체불일로부터 14일 이후부터 3년 이내에 할 수 있으며 방문 신고, 우편 또는 팩스, 온라인 신고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가까운 노동청이나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방문 신고는 노동청 홈페이지에서 진정서를 다운로드하여 본인의 개인정보, 사용자의 정보, 체불임금의 명세와 근거, 체불임금의 산정 방법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노동청 신고 시 필요한 추가 서류로 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 출퇴근 기록 등의 증거자료를 첨부해야 합니다. 처음 접수하거나 진정서 작성이 어려운 경우 담당 근로감독관과 직접 상담할 수 있습니다.

 

방문이 어렵거나 시간이 되지 않는 경우 시간을 절약할 방법으로 우편 또는 팩스 신고를 할 수 있는데 노동청 홈페이지에서 우편번호와 팩스 번호를 확인하여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빠른 접수는 온라인 노동청 신고 방법으로는 필요한 서류 진정서와 증거자료를 스캔하고, 고용노동부 민원 마당에 회원가입 후 임금체불 진정을 제기하여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월급, 봉급, 일당 등 명칭은 따지지 않으며 온라인으로 신고 절차에 따라 노동청 신고를 하면 임금체불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되며 노동청 신고방법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