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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쉬워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사람만 조회할 수 있으며 월별로 얼마나 납부했는지 체크할 수 있는 서류를 말합니다. 온라인으로 조회 후 인터넷 발급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혹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경우, 은행 및 금융기관에서 대출 신청이 필요한 경우, 지방자치제 사업에 지원할 경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서류가 필요할 때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민원 요기요 - 개인 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보험료 납부확인서 순으로 선택합니다.

 

발급용도, 발행 신청년 월을 선택 후 세부 보험에는 ‘건강/장기 요양보험료’를 클릭합니다. 24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용으로 필요하면, 발행신청 연월은 2023년 1~ 12월까지 설정합니다.

 

출력하기를 눌러 전송을 누르면 프린트로 팩스로 발급받은 서류를 확인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이 가능하고, 파일 비밀번호는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를 눌러주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이 어려우신 분들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지참 후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 방문하여 관련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를 통해서도 가능하며 1577-1000번으로 전화 후 자격 득실확인서 및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 후 신분 확인 절차를 진행 후 우편 발급이 됩니다.

 

우편 발급 시 3일~7일 소요 되고, 팩스로 발급 시 5분~10분 이내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로 방문으로 온라인으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